<수도요금 관련‘스미싱(smishing)’주의 안내>
○ 최근 수도요금 납부와 관련하여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신종 모바일 사기 ‘스미싱(smishing)' 피해가 접수되고 있습니다.
○ 피해 사례를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리오니, 금융거래 또는 특정사이트에 접속하시기 전에 반드시 해당 수도사업소에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○ 문자내용 : “수도요금 2개월 미납 중으로 단수예정입니다. 조회 후 납부 부탁드립니다. _http_://_p.**/yswd_ 02-3480-1100'
○ 스미싱(smishing)이란? 문자메시지(SMS)와 피싱(phishing)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악용한 신종 사기 수업입니다.
※ 보이스피싱, 문자피싱에 피해없으시길 부탁드립니다.
○ 상수도사업본부 연락처 : 콜센터 : (032)121번, (032)120번 -> 3번
중동부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220
남부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320
남동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420
연수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520
부평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620
계양부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720
서부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820
강화수도사업소 요금팀 : 032)720-3920
○ 스미싱 예방법 안내 :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(http://www.netan.go.kr/pop/smishing.html)
-> 링크주소(http://www.netan.go.kr/pop/smishing.html)
○ 스미싱 피해 구제방법 안내 : 대한민국 정부포털(http://www.korea.go.kr/)
-> 링크주소(http://blog.naver.com/PostView.nhn?blogId=korea_gov&logNo=30163321276)
○ 스미싱(smishing) 피해단계
피해자가 문자메시지내 인터넷주소 클릭 -> 스마트폰에 악성코드 설치(apk 파일) -> 범인에게 소액결제 인증번호 전송 -> 범죄자는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 money 구입 -> 소액결제 대금청구(스마트폰 피해자)
○ 소액결제 차단방법
1. SKT :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로 통화버튼을 눌러 SKT 고객센터로 연결 -> ‘3’번을 눌러 상담원과 연결 -> 소액결제 모두 차단
2. KT : 100을 눌러 ‘5번’, 그리고 ‘1’번을 순차적으로 눌러 KT 모바일 고객센터로 연결 -> 상담원과 통화하여 오프라인결제, 무선결제, 청구대행, 본인인증차단 등을 선택적으로 신청하여 소액결제 차단
※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 차단 가능
3. LGU+ :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전화를 하면 LGU+ 고객센터로 연결 -> ‘0’번을 눌러 상담원과 연결 -> 자동결제, 인증결제 모두 차단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