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년 하반기 강사학교(연인프로젝트) 교육일정 및 수강 신청 안내
※ 2017년도 하반기 강사학교는 연인프로젝트(연수구청과 인천대학교 평생교육대학원 간 협업)로 진행됩니다. 확정된 교육시간, 교육내용, 수강신청 방법 등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교육을 희망하는 강사님들께서는 수강신청 해주세요.
※ 개인사정으로 상반기 강사학교를 수료하지 못한 강사분들과 최근 강사등록을 승인받은 분들께서는 이 번 하반기에 교육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
1. 교육기간
- 기본과정: 2017. 7. 10(월) ~ 7. 13(목) 09:30~12:40
- 심화과정: 2017. 7. 17(월) ~ 7. 20(목) 09:30~12:40
2. 교육장소
-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컨벤션센터 503호
3. 교육대상: 수레바퀴 꿈 교실 강사로 등록된 강사
※ 등록이 안된 경우 등록 승인을 받은후 수강 가능
4. 교육이수 요건
- 기본과정: 최초 1회만 이수하면 됨
- 심화과정: 매년 1회 이상 이수하면 됨
※ 위 기본과정, 심화과정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학교에서 수업이 가능합니다.
5. 강 사 : 인천대학교 교수 등
6.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
구분 | 신청기간 | |
신청기간 | 기본과정 | 2017. 6. 30(금) ~ 7. 7(금) |
심화과정 | 2017. 6. 30(금) ~ 7. 7(금) | |
신청방법 | 연수구청 교육지원과로 전화 신청(032-749-7242) |
7. 교육내용
□ 기본과정 세부 프로그램
일차 | 시간 | 주제 및 내용 |
1일차 (7월 10일) 월요일 | 9:30~11:00 | ■ 교수방법의 이해와 최신 동향 - 교육에서 교수방법의 중요성 - 학교교육에서의 주요 교수방법들 - 교수방법의 최신 흐름과 동향 |
11:10~12:40 | ■ 자녀교육과 진로교육 - 아동 및 청소년 심리의 이해 - 자녀교육의 중요성과 유의사항 - 진로교육과 부모의 역할 | |
2일차 (7월 11일) 화요일 | 9:30~11:00 | ■ 인성건강과 인문치료 - 인성의 의미와 학교급별 인성진단 - 인성건강을 위한 인문학적 접근 - 학교, 건강한 인성을 가꾸는 터전 |
11:10~12:40 | ■ 아동과 청소년 상담기법 -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 - 상담을 위한 주요전략과 사례 - 학교에서의 효과적 상담 실천전략 | |
3일차 (7월 12일) 수요일 | 9:30~11:00 | ■ 성격유형(MBTI)과 교육 - MBTI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 - MBTI 검사의 실제 및 성격유형 구분 - 성격유형에 따른 교육 및 지도방법 |
11:10~12:40 | ■ 뇌기반 교육과 교수법 - 교육의 의미와 가치 - 학습의 과정과 학습 매카니즘 - 효과적인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 | |
4일차 (7월 13일) 목요일 | 9:30~11:00 | ■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교수법 - 서사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 - 미디어를 활용한 과제 연구지도 - 매체 언어교육의 실제 |
11:10~12:40 | ■ 성공적 학습을 위한 자기조절학습 전략 - 자기조절학습, 왜 중요한가? - 자기조절학습의 하위 요소들 -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자기조절학습전략 |
□ 심화과정 세부 프로그램
일차 | 시간 | 주요 내용 |
1일차 (7월 17일) 월요일 | 9:30~11:00 | ■ 교수설계의 이해와 교수설계방법 - 교수설계의 의미와 필요성 - 교수설계를 위한 절차와 방법 - 교수설계시 주요 고려사항들 |
11:10~12:40 | ■ 집단지성 기반 협력학습 전략 - 집단지성의 이해와 교육적 의의 - 동기유발모형으로서의 ARCS - ARCS를 활용한 동기유발 전략 | |
2일차 (7월 18일) 화요일 | 9:30~11:00 | ■ 게임의 교육적 의미와 교수법 - 게임의 이해와 교수용 게임 - 교수용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- 게임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수전략 |
11:10~12:40 | ■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기법 - 인성교육 수업 시 고려사항들 -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기법 - 효과적인 인성교육 수업의 실제 | |
3일차 (7월 19일) 수요일 | 9:30~11:00 | ■ 수업과 수업 컨설팅의 이해 - 수업의 구성요소 및 수업시 고려사항 - 수업 컨설팅을 위한 다양한 관점들 - 수행공학에 기반한 수업컨설팅 모형 |
11:10~12:40 | ■ 수업 분석을 위한 주요 분석도구들 - 수업의 구조 분석을 위한 수업구성 분석 - 수업목표와의 연계성을 위한 수업일관성 분석 - 학습동기 분석 및 과업집중도 분석 | |
4일차 (7월 20일) 목요일 | 9:30~11:00 | ■ 수업시연 및 수업 컨설팅의 실제 1 - 주요 주제별 수업 시연 - 수업 시연내용에 대한 동료코칭 -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실제 |
11:10~12:40 | ■ 수업시연 및 수업 컨설팅의 실제 2 - 주요 주제별 수업 시연 - 수업 시연내용에 대한 동료코칭 -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실제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