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년도 강사학교 운영 계획을 아래와 같이 사전에 알려 드리니 교육신청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※ 참고로 학교에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.
□ 운영기간: 2019. 1. 7.(월) ~ 2019. 1. 25.(금)(토, 일 제외) 3주간 □ 신청기간: 2018. 12. 31.(월) ~ 2019. 1. 3.(목) 4일간 □ 교육이수 조건
□ 운영계획 ○기본과정 : 연수구청 5층 평생학습강의실
○심화과정 : 연수구청 7층 배움1실
※ 각 기수별로 어느 하나의 기수를 선택하여 수강 신청하며 정원 초과시 다른 기수로 신청 |
기본과정 |
회차 | 주제 | 주요내용 | Activity |
1 회 차 | 수레바퀴 꿈교실 강사의 자질과 역할 | 자기진단과 자신에 대한 이해 및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강사의 자세와 우수강사의 특징 강사로서의 자신이 갖고 있는 핵심 역량 발견하기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발표, 나눔 |
2 회 차 | 효과적인 교수설계의 원리와 단계 | 학습자 특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 효과적인 교수설계 원칙과 단계 학습자와 호흡하는 교수법과 사례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실습, 진단 팀빌딩, 나눔 |
3 회 차 | 매력적인 강의스킬 | 강사의 기본 스킬-표현 기술(말하기와 듣기) 학습자와의 효과적인 관계 형성 소통 방법 강사로서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전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심화과정 |
A과정: 프로강사의 강의 스킬
회차 | 주제 | 주요내용 | Activity |
1 회 차 | 효과적인 강의 활동과 스킬 향상 | 효과적인 강의와 탁월한 강사 다양한 강사활동과 요구스킬 (의식, 자세, 스킬) 강의(무대)공포와 해결법, 강사의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발표, 나눔 |
2 회 차 | 다양한 교수법과 스킬의 이해 | 강의안 작성의 기본 요소와 구성법 실제적인 강의 구성방법 - 도입, 전개, 마무리 학습자 분석과 강의지원 매체활용 요령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실습, 진단 팀빌딩, 나눔 |
3 회 차 | 강의자료 작성의 실제 | 강의자료 활용을 통한 강의안 작성 - PPT 활용법과 주요 구성 내용 개인별 피드백 및 컨설팅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4 회 차 | 스킬 실습 및 컨설팅1 | 강사별 강의 시연 → 장단점 분석 스킬중심의 상호피드백 마스터의 종합피드백(강점강화, 약점보완)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5 회 차 | 스킬 실습 및 컨설팅 2 | 강사별 강의 시연 → 장단점 분석 상호 피드백, 종합피드백(강점 강화) 종합 정리 및 Q&A, 자료 공유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B과정: 매력적인 강의 브랜드 만들기
회차 | 주제 | 주요내용 | Activity |
1 회 차 | 프로강사로 성장하다 | 시대가 원하는 인재, 지역이 원하는 인재 차별화된 강의 브랜드 설정과 변화하는 시대 강사의 핵심 역량과 태도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발표, 나눔 |
2 회 차 | 매력적인 강의 브랜드1 | 강의 컨텐츠 자료 분석 및 관련 정보 분석 내·외부 환경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발굴 및 확장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실습, 진단 팀빌딩, 나눔 |
3 회 차 | 매력적인 강의 브랜드2 | 강의 브랜드 구체화 및 시각화 브랜드 전략 수정 보완 브랜드 네임 작성 및 보완 (강의 네이밍 설정 등)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4 회 차 | 시연 및 컨설팅1 | 강사별 시연 및 상호 코칭 보완을 위한 전문가 개별 코칭 및 피드백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5 회 차 | 시연 및 컨설팅2 | 강사별 시연 및 상호 코칭 보완을 위한 전문가 개별 코칭 및 피드백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C과정: 학습자와 소통하는 프로강사
회차 | 주제 | 주요내용 | Activity |
1 회 차 | 학습자와의 소통과 교류방법 | 교수활동과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본질과 장애요인 파악 공감적 소통(말하기와 듣기), 장애극복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발표, 나눔 |
2 회 차 | 학습자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 | 성인학습자의 특징과 이해 진단/분석 툴의 특징이해(T/A, MBTI, DISC, LIFO 등) 개별 행동특성의 분석과 전략적 관계성(양립)이해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실습, 진단 팀빌딩, 나눔 |
3 회 차 | 인간관계의 유형과 건설적 갈등관리 | 관계성의 유형과 특징이해 좋은 관계와 나쁜 관계 그리고 갈등 건설적인 갈등관리-갈등 예방과 라포형성 방법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4 회 차 | 소통과 협업의 실제1 (실습 및 컨설팅) | 까다로운 학습상황과 대처(대응유형) 갈등대처 요령 실습 - 갈등상황 사례 공유 및 해결 방안 모색 - 모둠별 해결 방안 모색, 컨설팅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
5 회 차 | 소통과 협업의 실제1 (실습 및 컨설팅) | 세미워크숍 및 시연 개인별·그룹별 맞춤형 컨설팅 장단점 분석, 개인별 코칭 | 전문강사 참여형 강의, 팀빌딩 실습, 진단 나눔, 발표 |